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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ver-the-top) 란?
OTT 스트리밍 서비스의 부상은 다양한 컨텐츠에 대해 편리하게 제공 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소비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하지만 OTT 산업은 보는 우리에게는 결제한 아이디만 있다면 여러 친구들과 돌려 볼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지만 업체에서는 하나의 계정을 통해 여러 사람들이 같이 공유하여 보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즉 4명이 결제할 금액을 1명분의 결제만 한 후 다 같이 이용을 하고 있는 점에서 수익이 그만큼 줄어든다라는 단점이었습니다. 코로나가 활발하기 전에도 OTT 산업은 방대한 컨텐츠와 편리함으로 떠오르는 산업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코로나 시기에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흥행하는 영화는 별로 없었지만 OTT 에서는 오징어게임, 겜스퀸빗, 왕자의 게임등 많은 드라마가 흥행을 하며 더욱 OTT 시장이 커졌다고 생각이 드는것 같습니다.
우리가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킨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최근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더 엄격한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친구들과 가족들과 계정을 공유하는 것에 익숙해진 구독자들 사이에서 논쟁을 촉발시켰습니다. 처음부터 없었다면 아무도 반발하지 않았겠지만 처음엔 4개의 프로필까지 만들어주어 동시 접속으로 4명이 같은 시간대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한번에 사라지니 반발도 크게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 예로 많은 사람들이 1명은 넷플릭스 1명은 디지니+ 등 여러 OTT를 각자 하나씩 결제하여 돌려보는 상황도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근황
최근 넷플릭스는 자국인 미국에서 계정 공유를 금지한 상황에서 전 세계로 관련 정책를 확대하여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포함이 된 상황이라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끊어야 될까? 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가구 구성원만 봐는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약 1만원 정도 추가 요금을 낸 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1만원 추가 내고 보는 것 그 자체가 OTT 비용을 온전히 내고 보는 것과 크게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케일을 볼때 점점 커지고 화려해지는 오리지널 컨텐츠들의 투자비용을 감당하려면 필요하겠지만 공유금지라는 카드는 추 후 넷플릭스에 해가될지 득이 될지는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미 계정 공유 유료화를 진행하고 있는 나라는 코스타리카, 페루, 스페인, 뉴질랜드, 포르투갈, 캐나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중남미, 유럽 등등 약 100여곳에서 시행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나라가 조금 더 혜택을 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미 시행중인 나라에서는 단기적으로 구독자가 줄었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유료 회원의 매출이 증가 하는 등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라고 하나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정책이 시행된다는 말이 나온만큼 어느정도 대비는 하고 있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OTT가 많은 만큼 독점으로 컨텐츠를 내는 곳도 타 플랫폼으로 갈아타거나 이슈가 되는 작품이 나오면 완결까지 기다렸다가 1달 결제로 로 컨텐츠를 보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럼 왜 넷플릭스에서 금지를 하는지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정 공유 금지
넷플릭스는 계정 소유자의 집 외의 개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것은 서비스 약관 위반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회사의 업데이트된 정책은 이제 기본 계정 소유자와 동일한 주소에 거주하는 직계 가족에 대한 계정 액세스를 제한합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자신의 구독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여 수익을 보호하고 공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금지하는 이유
첫번째로는 매출 손실입니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단속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잠재적인 수익 손실일 것입니다. 여러 사용자와 계정을 공유함으로써 가입자는 단일 가입 비용을 효과적으로 분할하여 회사의 수익을 감소시키는 구조 일 수 밖에 없습니다. 공유 계정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넷플릭스의 새로운 콘텐츠 투자 및 서비스 개선 능력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하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라이선스 및 뷰어 데이터
Netflix는 프로덕션 회사와 배급사로부터 방대한 컨텐츠를 라이센스하며, 종종 상당한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또한 계정 공유는 넷플릭스가 시청률 지표를 정확하게 추적하기 어려워 라이선스 거래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계정 접근을 제한함으로써 시청률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는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미래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른 플랫폼과의 비교
1.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서비스 약관은 계정 소유자의 가계 밖의 개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그러나 프라임 비디오는 사용자들이 한 가구에 살고 있는 한 명의 추가 성인과 접근권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가족들에게 약간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2.디즈니+
Disney+는 현재 제한된 계정 공유를 허용하며, 단일 구독 내에 최대 7개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친구 및 가족과의 공유를 허용하지만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가구에 거주해야 한다는 제한을 고수합니다.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향상된 보안을 통해 Netflix는 보다 엄격한 계정 공유 정책을 시행하여 사용자의 보안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계정에 대한 무단 액세스는 개인 정보 및 보기 기록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개인 정보 침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 조치는 계정 소유자 및 신뢰할 수 있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여 추가적인 보호 계층을 제공합니다.
개별화된 권장 사항으로는 계정 공유는 다른 기본 설정을 가진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계정에 액세스하기 때문에 보기 권장 사항이 왜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etflix는 계정 액세스를 제한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금지한 것은 수익 보호, 콘텐츠 라이선스 계약 보호, 공정한 사용자 경험 보장 등을 골자로 한 전략적 조치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계정 공유에 익숙한 일부 가입자를 실망시킬 수 있지만, 개별 가입을 통한 플랫폼 지원의 중요성을 강화합니다. 또한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비교를 통해 업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계정 공유 정책이 강조됩니다. 스트리밍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플랫폼이 비즈니스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유사한 조치를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