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체육지도자 2급
필자는 사실 엘리트 운동선수 출신으로서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을 따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지만 생활체육으로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다. 그 이유로는 전문체육/생활체육 둘중 뭐 따야할지 고민을 하는 상황에서 그래도 전문체육이 좀 더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으니 전문체육을 따자 라는 생각을 했고 그렇게 전문지도사를 취득을 했습니다.
사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명칭은 다르지만 필기, 구술, 실기 등 거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기, 구술을 보고 필기는 아예 동일하기에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자격증 활용을 할 때는 차이가 있는데 이 부분은 간단합니다. 선수등록을 한 선수들의 지도자로서 대회에 참여를 하기 위해선 전문지도자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는 경우는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이 있으면 됩니다. 여기 저기 알아보니 전문자격증이 있어도 시,구청에서 운영허가를 내준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전 조건이 되는 전문 체육지도자를 취득을 하였고 과정은 3월 중 접수 4월 필기시험, 5월 중순 발표->6월 초 실기, 구술 접수-> 6월 말 구술,실기 시험-> 7월 중순 발표->8월 연수->9월 실습의 과정을 통해 12월 3일에 최종 발표가 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생활스포츠 2급에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고 앞으로 남은 실기, 구술, 연수,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왜냐면 저도 이번에 다른 종목으로 실기,구술 신청을 해야되기에 궁금했던 점이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필기만 붙고 실기를 참여하지 못했어요)
이미 필기 시험은 끝났네요 다들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죠? 원서접수 마지막날 이후 시험까지 약 25일의 텀이 있었네요. 저는 필기 시험 공부를 할때는 생각보다 공부를 많이 안했던 기억이 있어요. 총 2번의 필기 시험 둘다 1주일 정도 짧게 잡고 기출 문제 위주로 풀며 하루 공부시간도 3시간도 안되었던 거 같네요. 전문은 생활이랑 따로 라고 하며 필기를 다시 봐야한다 하더라구요. 추가로 과목은 선택하실 수 있으며 총 7개의 과목 중 5개 선택하여 시험을 보고 평균 60점이상과 개별 과락 점수인 40점을 모두 넘어야 필기 합격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실기, 구술 시험 일정입니다. 필기에 합격하신 분들이라면 이제 실기, 구술을 준비하고 계실텐데 벌써 이틀후면 접수를 해야되네요. 미리 준비하시는 것 만큼 접수도 일찍하여 혹시 타지역으로 시험보러 가는 불상사가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태권도 종목은 100% 무주 태권도원 하니 빠른 접수로 아침 일찍 시험보고 빠지는 느낌으로 최대한 빠르게 접수하시는게 심신건강에 좋습니다! 이렇게 접수를 하게 되면 6월 13~7월 9일 중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체감 상으로는 빠른 일정을 잡는 분들은 별로 없었던 거 같습니다. 미리 시험 본 사람들의 경험도 듣고 그에 맞춰 준비를 하는 경우가 되게 많았습니다.
구술, 실기는 당일에 순차적으로 보기에 한번에 마친 후 7월 17일까지 합격을 기원하며 기다립니다.
그 후 연수 과정만 남았습니다. 참 4월부터 10.22일 까지 멀게만 느껴진 시험이 어느덧 막바지에 왔습니다. 연수는 다른거 필요없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은 건 참여율입니다. 지금껏 고생해서 연수까지 왔는데 술/개인 일정 등으로 연수를 듣지 못해 내년에 필기 시험부터 다시 한다면 너무 억울하잖아요. 조금만 참고 연수 참여를 하면 자격증이 내꺼! 라고 하고 싶지만 사실 연수는 거의 하루종일 하기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침9시부터 오후 5~6시? 까지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지나면 추 후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했는데 사실대로 했던 내용 보고서로 잘 적는다면 무난하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필기, 실기/구슬,연수의 총 3단계로 구성된 시험이지만 떨지 않고 차분히 한다면 모두 취득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저도 1일에 티켓팅과 가까운 접수를 하기 위해 미리 알람설정을 했습니다. 모두 원하는 곳에서 자격증 취득 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일정과 신청은 지도자연수원을 들어가서 직접 알아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필기 시험 문제나 정답지도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니 사이트 잘 참고하여 자격증 취득하시길 바랄게요!
ps 아마 기억상으로 접수비는 2만/2만/20만원인가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