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포츠 테이핑이란?
스포츠 테이핑은 관절과 근육을 보호하고 지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스포츠 테이핑은 관절의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줄이고,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선수들도 많이 사용하며, 일반인분들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친 후 병원을 가고 심한 경우 수술등 의학적 치료를 통해 재활을 하고 일상생활로 복귀를 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충분한 휴식을 갖지 못한 상태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았고 그런 분들이 특히 테이핑을 찾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운동선수 생활을 하였던 경험으로 자주 다치는 부위에 테이핑을 하여 근육, 관절을 지지하여 운동에 참여하였던 경험이 있으며 테이핑을 하고 대회에 출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테이핑을 한다고 신체적 능력이 올라가거나 부상 당했던 부위가 괜찮아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안한거 보단 주변 근육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주었고 테이핑을 했다는 심리적 작용을 통해 괜히 덜 아프다고 생각이 되기도 했습니다. 테이핑을 통해 통증을 줄이고 운동 범위를 증가시켜 일상 생활이나, 운동을 할 때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방법
스포츠 테이핑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관절을 지지하기 위해 테이프를 감는 것입니다. 테이프를 감는 방법은 관절의 위치와 부상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물론 스포츠 테이핑을 시작하기 전에는 의사나 물리 치료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로는 어떻게 붙이는지? 내 몸이 붙이고 생활해도 괜찮을 정도의 부상인지? 등의 충분한 설명을 듣고 생활을 하는 것이 더욱 큰 부상으로부터 방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테이핑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부상 정도, 부위에 따라 테이핑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목, 어깨 두가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로 전달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더 자세한 붙이는 방식은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충분히 쉽게 올라와 있으니 부담없이 검색하셔서 부상 부위를 보호하는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목: 목테이핑은 목의 근육을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테이핑을 할 때는 목을 숙여서 목의 근육을 최대한 늘린 후, 테이프를 목에 부착합니다. 테이프는 목의 뒷면에서 앞쪽으로 부착하고, 목의 양쪽 옆으로 부착합니다.
1.테이프를 15~20cm 길이로 자릅니다.
2.테이프의 한쪽 끝을 목의 한쪽 옆에 놓고, 손가락으로 테이프를 당겨 목을 감쌉니다.
3.테이프를 목의 반대쪽 옆에 붙입니다.
4.테이프를 목의 앞쪽으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5.테이프를 목의 뒤쪽으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6.테이프를 목의 한쪽 옆에 다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7.테이프를 목의 반대쪽 옆에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8.테이프의 길이는 목의 크기에 따라 조절합니다. 테이프를 너무 팽팽하게 붙이면 목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붙입니다.
9.테이프를 붙인 후에는 목을 움직여서 테이프가 잘 붙었는지 확인합니다. 테이프가 잘 붙지 않으면, 테이프를 다시 붙입니다.
어깨: 어깨테이핑은 어깨의 근육을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테이핑을 할 때는 어깨를 움직여서 어깨의 근육을 최대한 늘린 후, 테이프를 어깨에 부착합니다. 테이프는 어깨의 앞쪽에서 뒤쪽으로 부착하고, 어깨의 양쪽 옆으로 부착합니다.
1.테이프를 30cm 길이로 자릅니다.
2.테이프의 한쪽 끝을 어깨의 한쪽 옆에 놓고, 손가락으로 테이프를 당겨 어깨를 감쌉니다.
3.테이프를 어깨의 반대쪽 옆에 붙입니다.
4.테이프를 어깨의 앞쪽으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5.테이프를 어깨의 뒤쪽으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6.테이프를 어깨의 한쪽 옆에 다시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7.테이프를 어깨의 반대쪽 옆에 가져가서, 옆에서 붙인 테이프와 붙입니다.
8.테이프의 길이는 어깨의 크기에 따라 조절합니다. 테이프를 너무 팽팽하게 붙이면 어깨가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붙입니다.
9.테이프를 붙인 후에는 어깨를 움직여서 테이프가 잘 붙었는지 확인합니다. 테이프가 잘 붙지 않으면, 테이프를 다시 붙입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테이핑을 할 때는 테이프를 너무 세게 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테이프가 너무 세게 붙으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테이프는 24시간 이상 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붙이기 전 피부를 깨끗이 닦아 피부에 테이프가 잘 밀착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테이프를 24시간 이상 붙이면 피부가 붓거나 가려움증등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부위별 붙이는 방식을 충분히 검색 한 후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괜히 잘못 붙인다면 안붙이는 것 보다 못하는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키네시오 테이핑이란?
그렇다면 테이핑은 어떤 테이핑인지 궁금하실 텐데 신체에 사용 되는 테이프는 키네시오 테이핑이라고 합니다.
키네시오 테이핑은 고무 재질의 테이프를 사용하여 근육과 관절을 지지하고 안정시키는 치료법입니다. 1970년대 일본에서 개발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일반인과 선수 모두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키네시오 테이프는 피부에 밀착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으면서도 부상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테이프의 탄성은 피부와 근육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때문에, 운동 범위를 제한하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키네시오 테이핑의 효과
1. 통증 완화
2. 부상 예방
3. 운동 범위 증가
4. 혈액 순환 개선
5. 근육 긴장 완화
6. 림프 순환 개선
대표적으로 6가지가 있습니다!
키네시오 테이프 구입 방법
키네시오 테이프는 약국, 병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제가 찾아본 제품중에 그나마 가격대가 낮고 여러가지 있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폭 5cm* 길이 5m의 제품으로 6개 19,210원으로 형성 되어 있으며 재방문시 쿠폰을 주어 12,210원에 구매를 할 수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값싼 제품들도 많이 있으니 찾아보시고 괜찮은 제품 구매 후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키네시오 제품이 약국에서 사면 가격대가 꽤 나가는 걸로 알고 있어서 저는 매번 구매할 때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여 구매했던 기억이 납니다.
결론
모두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선 본인 스스로의 건강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아침에 건강이 나빠질수도 있는 미래를 모르는 상황에서 몸이 곧 재산이라는 말이 와닿는 거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아프지 않는다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주로 다치는 만성인 부위에 대한 테이핑 방법을 알고 있다면 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테이핑을 통해 근육 통증을 조금이라도 줄여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생활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보조식품 VS 건강기능식품 (0) | 2023.06.12 |
---|---|
[건강]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와 종류, 운동 선수들이 경기 직전 해야되는 스트레칭은? (0) | 2023.06.11 |
[건강] 다이어트를 위한 달리기 속도 (0) | 2023.06.06 |
헬스용 장갑의 종류 및 추천 (0) | 2023.06.01 |
썬 크림을 발라야하는 이유! (0) | 2023.05.30 |